요즘 대세! 무인편의점, 어떻게 이용할까요?
길을 걷다보면 요즘 하나씩 볼 수 있는 무인편의점!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보셨죠? 24시간 불도 꺼지지 않고 운영되는 조용한 편의점인데요, 직원이 없어서 눈치 보지 않고 쇼핑할 수 있지만 막상 들어가려니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막막하셨던 분들 많으셨을 거예요.오늘은 처음 이용하시는 분도 헷갈리지 않게 무인편의점 이용법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드릴게요.
무인편의점, 어떻게 입장하나요?
대부분의 무인편의점 입장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요.
1. 신용카드나 QR코드 태깅
출입문에 카드나 앱을 찍으면 문이 열려요. 일부 매장은 본인 인증을 위한 신분증 스캔도 필요할 수 있어요.
2. 앱으로 인증 후 입장
특정 브랜드의 무인편의점 앱을 설치하면 QR코드가 생기는데 이걸 문 앞 단말기에 스캔하면 입장할 수 있어요.
매장 입구에 가서 어떤 방식으로 입장을 할 수 있는지 체크하고 그에 따라 차례로 진행하면 된답니다.
계산은 어떻게 하나요?
직원이 없기 때문에 계산도 셀프 결제입니다.
물건을 고른 후, 키오스크(무인 결제기)로 이동 → 제품 바코드 스캔 후 결제 → 영수증 발급 여부 선택
- 카드, 간편결제(삼성페이, 네이버페이 등)로 결제할 수 있어요. 요즘에는 대부분 카드나 NFC 결제가 되도록 해두었지만 일부 매장에서는 현금 결제도 지원하고 있어요.
- 또한 일부 매장은 출구 전 자동 스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계산을 누락하면 출구 알람이 울릴 수 있어요. 만약 그럴 때에는 계산하지 않은 제품이 있는지 체크하고 계산을 해준 후 나오면 되어요.
주류나 담배는 살 수 있나요?
주류나 담배와 같이 성인 인증이 필요한 물품 역시 구매가 가능한 무인편의점인데요, 하지만 이 곳 역시 구매 전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해요.
- 성인 인증이 가능한 신분증을 키오스크에 스캔
- 모바일 신분증도 일부 매장에서 인식 가능 (정부24 앱 발급 가능)
- 청소년 출입을 제한하는 매장도 많기 때문에 입장 자체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.
✅ 무인이라도 감시는 철저해요
사람이 없다고 해서 자유롭게 행동해도 되는 건 아니에요. 대부분의 무인편의점에는 CCTV가 촘촘히 설치되어 있고, 일부는 AI 감지 시스템까지 도입되어 있어요. 문제 발생 시 신속히 기록이 확인되기 때문에, 실수로 물건을 놓고 나왔다면 다시 연락하거나 방문해 처리하는 게 좋아요.
무인편의점은 정말 편리하지만, 이용 방법을 모르고 들어가면 당황할 수 있어요. 오늘 설명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처음이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이용해보세요. 야근 후, 늦은 밤 간식이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한 공간이 될 수 있어요 :)